cyberPu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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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yberPunk ] in KIDS
글 쓴 이(By): Oee (  오 이)
날 짜 (Date): 1997년05월10일(토) 14시02분03초 KST
제 목(Title): cyberPunk에 대해서...


저도 궁금해서 천리안을 뒤지다가 가상현실 동호회(VR)를
찾게 되었는데요, 거기에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
무엇인지 설명해놓은 글이 있길래 퍼왔습니다.
읽다보면 cyberpunk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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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1/24  등록자:ZSVR  등록일시:97/03/01 13:05  길이:282줄
제 목 : 가상 현실이란 ?

제목 : 가상 현실의 이해 



제  목  :  가상 현실의 이해
글쓴이  :  심 우 섭
차  례  : 
           1. 가상 현실 : 개요
           2. 가상 현실의 분류 
             1) immersive(몰입형) VR
             2) desktop VR
           3. 가상현실의 응용 분야
           4. 완전한 가상현실의 필요충분 조건



1. 가상현실 :  개요

 여러분은 가상 현실이라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과연 가상현실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
가상현실은 어떤 단일화된 학문이 아니다. 최신의 기술들이 집약된 경험화된 
기술의 축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 현실의 정의는 학자마다 분분하지만 대체적 정의는 ' computer로 창조된 
인조의 공간(cyberspace)에서 인간이 현실감을 느끼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 cyberspace란 무엇인가 ?
이 말은 william gibson의 소설 'neuromancer'에서 처음 쓰임 말로 'computer 
network상의 세계에서 참가원들이 서로 말하고,듣고, 접촉할수 있는 세계'를 
표현하는 말이다 여러분들에게는 이 해석이 그리 낯설지는 않을 것이다.
이미 많은 수의 사람들이 cyberspace의 세계를 즐기고 있기 때문이다.
hitel 이나 chollian 같은 BBS 들에서 우리는 cyberspace 를 경험하는 것이다.
여러분은 chatting 을 해보았을 것이다. 
이 세계에서는 남자가 여자로도 되고 어린이로도 심지어는 벌레로도 변할 수 
있다.
만약 외부에서 그와 같은 환경을 simulate 해준다면 틀림없이 그처럼 변할 
수 있을 것이다
통신상에서 자아를 대표하는 ID 를 생각해보자.
만약 어떤 남자가  ID 를 '난 여자다' 라고 했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그가 
대화방에서나 각종 게시판등에서 여자 처럼 행세를 한다면 그는 그 
공간(cyberspace)에서 영락없는 여자인 것이다.

 사실, 가상현실은 최근에 들어와 각광받기 시작한 기술이며, 일반 대중들에게는 
소설이나 영화등 매스컴을 통해 알려진 것이 대부분이며 기술적인 refercence 
등은 공개된 것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미래를 묘사한 영화들, 예를 들면 토탈리콜,론머맨,데몰리션맨 등 에서 우리는 
가상현실적인 요소들을 볼수 있다. 특히, 론머맨의 경우는 가상현실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이 영화에서도 알수 있지만 가상 현실의 극치는 '뇌의 제어' 이다.


가상현실이 외부에 알려진 것은 현란한 전자기술이다.  그러나, 핵심은  뇌의 
제어인것이다. 
실제로 우리가 어떤 환경에서 느끼는 감각의 50% 는 뇌에서 느끼는 것이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감각기관에서 느끼는 것은 뇌에서 느낀다는 것이다.
그래서 뇌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면 어떤 특수한 감각을 인위로 느끼게 해 
줄수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뇌에 관한 연구는 엄격히 말해 공학 계통의 문제가 아니다. 의학의 문제인 
것이다.
그러나, 여러분이 인지하다시피 인간의 관한 연구 특히 뇌에 관한 연구는 
어렵거니와 상당한 위험성을 내포함과 동시에 윤리적인 문제까지 거론된다. 
그래서, 의학계에서도 함부로 나서지 못하는 실정이다. 
가상 현실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뇌와 인간의 감각에 대한 연구와 함께 과학 
기술이 발전해야 한다.
지금 현재의 가상현실 기술은 인간의 오감(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의 
측정과 제어에 촛점을 맞추는 수준이다.

 가상현실과 관련된 많은 용어들중에 대표적인 것이 cyberpunk 라는 단어이다.
cyberpunk 는 cyber(전자의)+punk(반항족의)의 합성어로써 ' 고도로 발달된 
전자사회에서 나타나는 사회의 소외인들' 을 나타낸다. 
이들은 그들만의 문화에만 탐닉하는 이들로, hacker 들이 대표적인 부류이다.
그러나, cyberpunk의 의미는 갈수록 광범위해져 이제는 ' 전자 기술이 매우 
발달 함으로써 파생되어 생기는 문화' 를 지칭한다.

 필자는 cyberpunk 문화의 단편적인 모습으로 다음 사례를 든다
가령, 필자가 어떤 예쁜 아가씨를 소개 받아 date 를 한다고 가정하자.
술집에서 술을 마시고 있는데 갑자기 그 아가씨가 쓰러진다. 당황한 필자는 
그녀를 업고 병원으로 뛰어간다. 
응급실에서 진로를 마친 의사가 하는 말 "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단지 그녀의
충전지가 다 된것뿐이니까....." 
그 아가씨는 인조인간이었던 것이다.  
소설 같은 이야기처럼 들릴지는 모르지만 미래의 cyberpunk 사회, 인간과 
robot이 혼합되어 존재하는 사회가 바로 80년대 초반부터 등장한 cyberpunk 의 
작가들이 그리는 사회이다.

 요즘에 spotlight 를 받고 있는 multimedia 의 기술은 가상 현실의 극히 
초보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진정한 가상 현실은 인간적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만이 완벽하게 현실감을 
느낄수있는 필요충분 조건이기때문이다.
MMI(man machine interface)의 연구가 중요하고우리가 해결해야 할 급선무인 
것도 그 때문이다.

 가상 현실은 정말 멋진 개념이다.



최진실을 만나고 싶어하는 사람은 많지만 실제로 만나는 사람은 매우 적다
그러나 우리가 만날수 있게 해 준다면.....
그리고 그것도 현실보다 더 리얼하게.....
얼마나 멋진 생각인가.....

2. 가상현실의 분류

1) 몰입형(immersive) VR
  : 몰입형 VR 이란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특수한                                  
   (head-mounted-display)들을 사용한 가상 현실 system 을 말한다.

 ∞ 구성요소

     외부
     세계
       |
      ↓                                            +--------------+
 +-----------+       +-------------+                |              |
 |           |---->  |음성합성기   |                |              |
 |           |       +-------------+----------->    |   head -     |
 |           |---->  |부분적인 음성|                |   mounted|   | 
 |           |       +-------------+                |   display    |  
 |           |       +-------------+                |   (컴퓨터로  | 
 |  가  상   |<----  | 음성 인식기 |<----------     |   창조된     |
 |           |       +-------------+                |   그래픽     |
 |  환  경   |          graphic 영상                |   영상을     |
 |           | ------------------------------>      |    display   |
 |  발  생   |                                      |    하는      |
 |           |                                      |    장치)     |
 |  기       |   손위치     +------------------+    +---------------+
 |           |   <--------  |    머리/눈/손    |                   |
 |           |   눈위치     |                  |   <---------------+
 |           |   <--------  |    추적장치      |            
 |           |  머리위치    |                  |
 |           |   <--------  +-------------------+
 |           |      
 |           |              +----------------+
 |           +----------->  |  촉각 , 후각   |  
 +-----------+              |  system        |
                            +----------------+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immersive VR 은 인간의 감각을 감지하는 
sensor들과 가상 환경을 simulate 해주는 기계들로 구성된다. 



 몰입형 시스템의 장점은 글자 그대로 가상 세계로의 몰입감이 크다는 점이다.
즉, 외부세계와 차단된 형태로 가상 현실의 세계를 경험 할 수 있다.

 HMD(head-mounted display)는 가상현실의 컴퓨터 영상을 보여주는 머리에 
쓰는식의 기구를 총칭하는 것이다. 
주로 CRT 와 LCD 가 많이 쓰이지만 해상도와 안정성등이 만족할 만한 것이 
못되고 이것을 제어하는 computing power 도 아직까지 많이 떨어진다. 
청각의 경우는 다른 감각에 비해 발달된 분야로써 현재 기술로써 3차원의 
소리를 느낄수 있게 해준다.  
촉각의 분야는 body suit 라는 특수한 의복을 통해 감각을 제어함으로써 가상 
현실감을 체험하는 방법을 쓰지만 아직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며 시각과 
더불어 개발의 target이 되는 감각 부분이다.
촉각과 미각은 아직까지 체계화되 실용화된 기술이 없다.  복합적인 감각이기 
때문에 연구가 더욱 힘든 실정이다.

 일반 user 들에게 몰입형태의 가상현실 시스템은 높은 가격과 기술수준의 
미달로 부담스러운 현상황이다.
사실 완벽한 가상현실은 사용자가 아무런 기계 장치가 있음을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듯 자유로운 상태에서 이루어져야만 
한다.

 2) desktop VR

 desktop VR 이란 PC 상에서 가상 현실을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는 PC 용의 가상 현실 저작도구로 만든 3차원 입체 그래픽과 간단한 
goggle(안경형식의 장치)로써 구현이 가능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몰입감이 적다.

 PC 용 가상 현실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업체로는 미국의 domark software,virtus,
VREAM , sense 8,  영국의 dimension international, virtual reality 
laboratories 
등이있다.   이들이 판매하는 소프트웨어들은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들로 각기 
간단한 언어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필자의 견해로는 가상 현실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이 분야의 발전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아는 game 인 doom 의 경우 가상 현실적 요소가 많은 game 이라 평가된다


3. 가상 현실의 응용 분야

 다른 기술도 마찬가지지만 가상 현실 기술 자체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것을 어떻게 다른 기술과 접목해 응용하느냐가 문제이다.
현재 가상현실은 다른 과학기술의 접목적인 성격도 있지만 응용분야가 넓고
그만큼 파급 효과도 크다.



 1) 교육 분야에서 가상 현실은 학생들에게 훨씬 더 효과적인 교육과 함께 실제 
실험을하기에 어려운 부분들 ( 예) 분자 분석 실험 등) 도 가상으로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실제로 필자는 얼마전 internet news group 에서 가상 현실을 통한 교육을 
연구하는 어떤 교사의 글을 본 적이 있다.
교육분야에서 응용 분야도 다양한데 모의 여행을 통한 체험도 들수 있다. 
얼마전 우리나라에서 나온 cd-rom title soraksan park 의 경우는 설악산 
국립공원을 여러가지 자료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구조화해 virtual tour 를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2) 의료분야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에 의학계의 발달이 필수불가결한 반면 가상 현실의 
기술이 의료분야의 연구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재미있는 일이다.
의학분야의 실험들,  특히, 인간을 대상으로한 실험들은 위험하다. 
그런점에서 가상현실기술을 응용한 연구는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실례로 메사추세츠주 사우스 헴프톤에 있는 mckinly 광학사의 harry mckinley 
는 복벽경 수술에 사용될 입체 시각 장치를 위한 망원 lense 를 개발했다.
복벽경 수술은 내시경이라 불리는 수술 기구와 시각 장치가 작은 구멍에 끼워 
넣어지고 그래서 몸의 구멍을 낼 필요가 없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이 기술의 이점은 회복시간을 극적으로 단축시켜 병원의 지출액에서 막대한 
비용을 절약시키며 많은 노력을 감소시켜준다고 한다.

3) 오락분야

 대중들이 가장 가상 현실과 친해질수 있는 분야는 역시 오락 분야이다.
가상 현실 영화관, 가상 오락장, 가상 스포츠, 가상 여행등 아이디어에 따라 
활용폭이 가장 넓은 분야이다. 
가상 현실 오락 게임장 같은 경우 국내에서도 몇 군데 개관되어 있다.
아직까지 고가인데다 게임의 질(display 수준.구성등) 이 수준에 미치지는 
못한다는 느낌이다. 
요즘에 유행하는 survival game 도 가상 현실 game 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 현실 오락 분야의 대표적 업체로는 영국의 W industries 가 있다.

4) CAD/CAM 분야

CAD/CAM 은 컴퓨터 그래픽의 발달과 더불어 그 중요성과 유용성이 날로 커져만 
가고있다.
현재의 CAD/CAM 분야의 소프트웨어도 고도의 drawing/rendering 수준을 가지고 
있지만 가상 현실 기술이 도입된 CAD/CAM 소포트웨어는 더욱 현실감 있고 
세밀한 design을 가능하게 한다.
실제로 건축을 짓고 수정할 필요 없이 가상으로 건물에 들어가서 건축구조설계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많은 경비 절감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미 국내에서 (주)한샘과 kaist 가 합작으로 가상 건축 system을 선보인바 있다.
CAD/CAM분야의 가상 현실 소프트웨어들은 기존의 CAD/CAM 소프트웨어와 호환을
이루는 경우도 있다.

5) 원격 조정 및 위험한 환경에서의 작업

 가상 현실의 중요 응용 분야중 하나는 telepresence 라는 것이다,
telepresence 는 원격 조정  즉, 먼거리에 있는 어떤 대상을 조정하는 것이다.
모형 행글라이더를 리모콘으로 조정하는 것을 연상하면 된다.
이는 특히, 위험한 환경에서의 작업 또는 사람이 직접 할수 없는 곳에서의 
작업에서유용하다.
예를 들면, 방사능 물질을 다루는 작업은 사람이 직접하기에는 위험한 작업이다.
미국의 NASA 같은 경우는 우주 탐사를 teleoperation  으로 하고 있다.


4. 완전한 가상 현실의 필요 충분 조건

 지금까지 가상 현실의 이런 저런 면을 생각해 보았다.
다른 기술들도 마찬 가지겠지만 가상 현실은 아직 발전중이고 부족한 점이 많다.
아직까지 개념조차 정확히 체계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전 방향과 기술의 
통합문제에서도 혼선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기술 특성상 다른 분야와의 결합, 특히 의학 분야와의 상호 협력하의 발전이 
가장 큰과제로 생각되어진다.

 가상 현실의 이상은 가상의 공간에서 완전한 현실감을 느끼는 것이다.
어찌생각해보면 인간적인 감각을 느낀다는 것은 그만큼 어려운일인지도 모른다.

 필자가 느끼기엔 지금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상 현실 기술 개발의 
방향을 잡는것이다.  기술의 발전이 좋기만 한 것은 아니다.
그에 따른 파급 효과도 충분히 고려해야만 한다.
미래의 기술들은 과거의 소설가들이 묘사한 것처럼 부정적인 사회상을 
초래할지도모르는 일이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사회는 전자의 사회가 이끌어갈 것이다.
빌 게이츠의 이야기처럼 모든 전자업계가 미래를 위해 힘을 합쳐야만 할 
때가 된 것같다. 
얘기가 잠깐 빗나갔지만, 진정한 가상현실은 완벽한 인간에 대한 이해와 과학 
기술과의 조화만이 이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글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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