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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uizWit ] in KIDS
글 쓴 이(By): guest (semdol)
날 짜 (Date): 1994년03월24일(목) 01시47분08초 KST
제 목(Title): [Re] more about 천국과 지옥



저는 과기대 수학문제연구회 편집장을 맡고 있는 셈돌이라 하는데요,
여기 키즈에 별스런 게시판이 있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왔어요.
글을 올린 까닭은 shy님의 답안을 응원하기 위함입니다.

컴퓨터가 <예>와 <아니오>만 대답할 수 있다고 하여도
shy님의 답안은 유효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너 내가 이쪽 길이 천국가는 길이냐고 물으면 예라 대답할래?"
컴퓨터가 예라 대답하면 그쪽으로 가면 됩니다.

논리적인 이론으로 해석한다면, 우리가 질문하는 것은 참 혹은 거짓의
진리값을 갖는 <명제>입니다. 이 명제의 진리값을 X라 합시다.
두 컴퓨터는 각각 <부정>과 <긍정>의 논리함수, 즉
F(X)=-X, G(X)=X의 역할을 담당하는데, 문제는 어느 컴퓨터가
F이고 또 G인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각각 (P,Q)=(F,G) or (G,F)인 두 컴퓨터 P, Q의 조합을 잘 만들어
X에 대한 정확히 아는 논리함수를 얻어내야 합니다.

출제자님의 답안은 P에게 Q의 대답을 물은 것이므로 P(Q(X)) 의 논리함수를
만든 것이고 이 함수는 (P,Q)=(F,G) or (G,F)의 선택에 관계없이 부정함수입니다.

shy님의 답안은 P에게 P의 대답을 물은 것으로 P(P(X)) 의 논리함수를
만들었으니 이 함수는 (P,Q)의 선택에 관계없이 X를 되돌려 주는 긍정함수입니다.
따라서 X를 물어 X의 진리값을 정확히 얻을 수 있으니 가장 우수한 답임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상 지루한 설명을 마칩니다.                           ----- 셈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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