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ristian ] in KIDS 글 쓴 이(By): guest (controvers�`) 날 짜 (Date): 1994년07월31일(일) 07시09분21초 KDT 제 목(Title): Re: 이단과 정통의 차이 기독교에 관한 논쟁을 할 때 위험한 것은 암암리에 기독교측의 논리를 받아들이게 된다는 점입니다. joys님께서 이단의 판별기준으로 제시한 내용은 특정한 종교 (특히 유대권의 종교)에서 갈라져 나오는 분파가 가지는 일반적인 성질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 같습니다. 유대교와 기독교 사이의 관계를 예로 들어 보지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해 유대교도들은 기독교를 이단으로 생각하는데, 이것은 기독교에서 여호와의 증인 등을 이단으로 분류하는 기준과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1. 기독교에는 여호와 하나님 이외에 '신성'을 가진 예수가 존재한다. 이 주장에 대한 '성부와 성자는 같은 존재이다'라는 기독교인들의 반론은 사실상 논지를 벗어난 것입니다. 요는 유대교에서 전통적으로 인정하던 유일신인 여호와 하나님 이외에 무엇이 첨가되었느냐 하는 점이지요. 초기 기독교도들은 자신들의 종교적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서 예수를 단순한 예언자가 아닌 '신성'을 가진 존재로 부각시키려 했는데, 이것은 유대교의 유일신관과 심각한 모순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독교권 내에서도 이 두 교리를 둘러싼 논쟁이 끊이지 않다가 결국 '존재'의 해석방법을 이용한 스콜라식 해결책인 '삼위일체론'을 받아들이게 되지요. 2. 기독교에는 구약과 동등한 권위를 갖는 신약이 있다. 당연히 유대교에서는 신약을 인정하지 않죠. 유대교도들은 기독교에서 신약의 관점에서 구약을 해석하는 것에 대해 구약을 왜곡하는 것이라며 반발해서, 자신들도 전래되어 오던 여러 종류의 경서들을 정리해 경전화하는데, 이것이 현재의 탈무드입니다. 3.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구원 외에는 인정하지 않는다. 이단 종파가 사도신경을 왜곡, 해석한다는 것 역시 정통파 기독교의 견해이겠지요. 사도신경 자체가 초창기 기독교에서 이단종파를 제거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사도신경의 각 항목은 현재 기독교의 교리인 동시에 당시에는 이러한 교리에 동의하지 않는 종파들이 존재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초창기 기독교의 이단논쟁에 관한 자료가 모두 집에 있어서 참고할 수 없는게 안타깝군요. 자료를 가져오는 대로 재미난 글들을 올려 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