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ddh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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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uddhism ] in KIDS
글 쓴 이(By): chyoo (문사수)
날 짜 (Date): 1994년12월29일(목) 10시21분54초 KST
제 목(Title): [미린다팡하 8] 윤회의 주체


 
  윤회의 주체

  왕은 물었다.
  "무엇이 저 세상에서 바꿔 태어납니까. 나가세나존자여."
  "인간의 정신적 활동인 명칭과 물질적 육체적인 형태가 바꿔 
태어납니다."
  "현재의 명칭과 형태가 저 세상에서 바꿔 태어납니까."
  "아닙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의 명칭과 형태에 의해 선
이나 악의 행위가 행해지고  그러한 행위에 따라 또 하나의 새
로운 명칭과 형태가 저 세상에서 바꿔 태어납니다."
  "존자여, 만일  현재의 명칭과 형태 그대로  저 세상에 새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면  인간은 악업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장로는 대답했다.
  "대왕이여, 만일 저 세상에 다시 새로 태어나지 않는다면 인
간은 악업으로부터  벗어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실은 
저 세상에 다시  태어나는 한, 악업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습니
다."
  "비유를 하나 들어 주십시요."
  "대왕이여, 어떤  사람이 남의  망고나무의 과일을 훔쳤다고 
합시다. 망고나무 주인이  그를 붙잡아 왕 앞에서 처벌해 달라
고 했을 때, 그 도적이 말하기를<대왕이여, 저는 위 사람의 망
고를 훔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이 심은 망고와 제가 따온 망
고와는 다릅니다. 그러니  저는 처벌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라
고 한다면 왕은 어떻게 하시렵니까? 그 사나이를 처벌하겠습니
까?"
  "그렇게 하겠습니다. 존자여, 그 사람은 마땅히 처벌을 받아
야 합니다."
  "무슨 이유로 그러합니까."
  "그가 무슨 말을  하더라도 처음 망고는 현재 보이지 않지만 
마지막 망고에 대해서 죄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왕이여, 마찬가지로  인간은 현재의  명칭과 형태에 의해 
선.악의 행위가 행해지고 그 행위에 따라 또 하나의 새로운 명
칭과 형태로 저  세상에 새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시 
태어난 인간은 그의 업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비유를 들어 주십시요."
  "대왕이여, 어떤 사람이  쌀이나 고구마를 훔쳤다고 하는 경
우도 망고과일의 경우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
이 추울 때 불을 피워 몸을 녹이고 나서 불을 끄지 않고 가 버
렸는데 불이 번져서 만의 밭을 태웠다고 합시다.
  밭 주인이 그 사람을  왕 앞에 데리고 와서 처벌을 내려달라
고 했을 때, 밭을 태운 사람이 말하기를<대왕이여, 저는 이 사
람의 밭을 태우지 않았습니다. 제가 끄지 않은 불과 이 사람의 
발을 태운 불과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죄가 없
습니다>고 말한다면 대왕은 그 사나이에게 죄가 있다고 하겠습
니까?"
  "그러할 것입니다. 존자여."
  "어째서 그렇습니까."
  "그가 무슨 말을  할지라도 처음의 불을 원인으로 해서 일어
난 다음의 불에 의해 죄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왕이여, 마찬가지로 인간은  현재의 명칭과, 형태로 인하
여 선행과 악행을 하게  되고 그러한 행위에 따라서 또 하나의 
새로운 명칭과 형태로 저 세상에 태어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새로 태어난 인간은  그의 업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것입니
다."
  "또 비유를 들어 주십시요."
  "대왕이여, 어떤 사람이 등불을 가지고 자기 집 꼭대기 방으
로 들어가 식사를 했는데 등불이 지붕을 태우고 이어서 마을을 
태웠다고 합시다.  마을 사람들이  그 사나이를 붙잡아<당신은 
어찌하여 마을을 태웠소>하고 물었습니다.
  사나이는<왜요, 나는 마을을  태우지 않았습니다. 내가 식사
를 하기 위해 밝힌 불과 마을을 태운 불은 다릅니다>고 대답했
습니다. 그들이 입씨름을 하다가 왕에게 가서 그대로 말한다면 
대왕은 어느 쪽 말이 옳다고 하겠습니까?"
  "마을 사람들의 말이 옳다고 하겠습니다."
  "어찌하여 그렇습니까."
  " 그 사람이 무슨  말을 하더라도 마을을 태운 불은 그 사람
이 식사하기 위해 사용한 불로부터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대왕이여, 마찬가지로  사람은 죽음과  함께 끝나는 현재의 
명칭 형태와 저 세상에 다시 태어나는 명칭과 형태가 다르기는 
하지만 두 번째 것은  첫 번째로부터 나온 결과이기 때문에 악
업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습니다."
  "또 비유를 들어 주십시요."
  "대왕이여, 어떤 사나이가  한 소녀에게 구혼하여 값을 치르
고 갔다고 합시다. 그런데 그 소녀는 이미 장성하여 묘령의 처
녀가 되었을 때 딴 사나이가 값을 치르고 결혼했다 합시다. 그
러자 먼저 사나이가 와서<당신은 왜 남의 아내를 데리고 갔소>
라고 따졌습니다.
  나중 사나이가<나는  당신의 아내를  데려간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구혼하여  값을 치룬 어린 소녀와  내가 구혼하여 값을 
치룬 신부와는 동일한 여성이 아닙니다>고 대답했다고 합시다. 
그들이 입씨름을 하다가  왕 앞에서 재판을 요구한다면 대왕은 
어느쪽을 옳다 하겠습니까."
  "먼저 사나이가 옳다고 하겠습니다."
  "어째서 그렇습니까."
  "나중 사나이가 무슨  말을 해도 장성한 묘령의 그 아가씨는 
어린 소녀로부터 장성한 까닭입니다."
  "대왕이여, 그와 같습니다. 죽음으로 끝나는 현재의 명칭 형
태와 저 세상에 다시 태어날 명칭 형태는 비록 딴 것이기는 하
지만 저 세상 것은 이 세상 것에서 생겨납니다. 그러므로 악업
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것입니다."
  "또 비유를 들어 주십시요."
  "대왕이여, 어떤 사람이  소치는 사람으로부터 우유 한 병을 
사서 그에게 맡기고  가면서<내일 가지러 오겠소>라고 했다 합
시다. 다음 날이면 그  우유는 응유로 변할 것입니다. 그 사나
이가 와서  우유를 달라고 하므로 소치는  사람은 응유로 변한 
그대로 내주었습니다. 사나이는<내가  산 것은 응유가 아니오. 
내 우유병을 내  주시오>라고 했습니다. 소치는 사람은<나에겐 
아무 잘못이  없습니다. 당신의  우유가 응유로 변했습니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들은 입씨름을 하다가 왕 앞에서 재판을 바란
다면 왕은 어느 편이 옳다고 하겠습니까."
  "소치는 사람이 옳다고 할 것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우유를 산  사람이 무슨 말을 하든  응유는 그가 산 우유가 
변해서 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왕이여, 그와 같습니다. 죽음으로 끝나는 현재의 명칭 형
태는 저 세상에 태어날 명칭 형태와 다르지만 응유가 우유로부
터 나온 결과이듯 사람은 악업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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