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Gamen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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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puterGamenia ] in KIDS
글 쓴 이(By): zeo (ZeoDtr)
날 짜 (Date): 1994년02월25일(금) 15시30분48초 KST
제 목(Title): WColumns/Duel 올려 놨어요.



음, 아무도 가르쳐 주는 사람이 없어서 그냥 anonymous ftp로 put을 해 보니까 그냥
된다... 괜히 기다렸네.

제가 만든 게임 프로그램이 있걸랑요. 그걸 wendy에 올려 놓았어요.

내용은 뭐...
MS-Windows용 columns (흔히들 hexa라고 부르는 것) 입니다.
좀 다른 것은 둘이 할 수 있고, 원한다면 쌈박질 테트리스처럼 결투를 벌일 수
있다는 거죠. 너무 무시무시하기는 하지만 컴퓨터 플레이어도 하나 있습니다.
나중에 확장해 볼라나... 그리고 PowerBlock이 있기 때문에 결투시 막판뒤집기가
가능합니다.
이름은 WindowsColumns/Duel입니다.
약 2년간에 걸쳐 제가 일하고 있는 실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받을 화일은 wcolduel.exe와 wcolduel.txt입니다.
wcolduel.exe는 받아다가 아무 디렉토리에나 (물론 Windows가 깔린 PC!) 놓고
Windows 상에서 실행시키면 됩니다. 스코어 화일은 자기가 있는 디렉토리에
프로그램이 알아서 만듭니다.
wcolduel.txt는 사용 지침서인데, 약간 불친절합니다. 하지만, 기본 전략들이 들어
있으므로 둘이서 하려면 꼭 봐야 됩니다.

에잇, 선전도 할 겸 여기에도 wcolduel.txt의 내용을 붙입니다.

시작========================

                WindowsColumns/Duel 3.0판 사용자 지침서


  이 게임은 전자 오락실의 HEXA나 DOS상에서의 BEYOND와 같은  방식의 액션 퍼
즐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휴렛팩커드의 Jay Geertsen에 의해 COLUMNS라는  이
름으로 발명되었습니다. 처음에는 X-윈도우 환경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었지
만 게임이 인기를 얻어 여기저기에 이식되어  왔습니다. WindowsColumns/Duel은 
MS 윈도우즈 v3.0 이상에서 실행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사용 환경

MS 윈도우즈 v3.0 이상
HGC, EGA에서도 동작하지만  이때에는 흑백의 네모들이 나오므로, 충분히  즐기
려면 VGA 이상을 권장합니다.

기본 규칙

  기본적인 규칙은  아주 간단합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네모 세개로  이루어진 
막대들이 한개씩 내려옵니다. 이것을 바닥에 잘 쌓아 같은  색깔이나 같은 무늬
가 수평, 수직  혹은 대각선으로 3개 이상 일렬로 배열시키면  배열된 네모들이 
없어집니다. 네모들이 없어져 위에 떠 있게 된 네모들은  다시 바닥으로 떨어져 
연쇄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원래 COLUMNS의 규칙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보다 한꺼번에  많이 없앨 수록, 보다 높은 곳에서  막대를 떨
어뜨려 없앨 수록 점수가 높습니다.

파워막대

  이 게임에는 추가된  규칙이 있습니다. 그중 중요한 것이 파워블럭이라는  네
모들입니다. Game/Settings에서 자기가 play하는 player란의 Use  power blocks
가 체크되어 있으면 막대 중에 간간히 'Pow' 라고 쓰여  있는 네모가 섞여 내려
옵니다. 이것들끼리 3개 이상 배열시켜 없애게 되면  파워막대가 하나 저축됩니
다. 막대가  저축되면 나중에 필요할 때에  End키나 C키를 쳐서 내려오던  보통 
막대를 파워막대로 변신시켜 쓸 수 있습니다.
  파워막대에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종류는 파워블럭을 없앨 때 몇개를  한꺼
번에 모아 없애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줄 파괴막대 - 파워블럭을 3개  모아 없애면 생깁니다. 파워막대가 떨어져 
      부딛친 네모가  위치한 수평 줄이  없어집니다. 파워막대중 가장  위력이 
      약하지만 급할 때는 그런대로 쓸만 합니다.
  X자 파괴막대 -  파워블럭을 4개 모아 없애면  생깁니다. 파워막대가 떨어져 
      부딛친 네모의  칸의 중심줄로부터  X자 방향으로 네모들이  없어집니다. 
      이 막대는 되도록 많은 네모들이 있을 때 사용해야 많은  네모를 없앨 수 
      있습니다.
  같은색 파괴막대 - 파워블럭을 5개  이상 모아 없애면 생깁니다. 파워막대가 
      떨어져 부딛친 네모와  같은색이나 무늬를 가진 네모들이 모두  없어집니
      다. 이 막대는  어디에 떨어뜨려도 연쇄반응이 잘 일어나므로 많은  네모
      들을 한꺼번에 없앨 수 있습니다.
  여러개, 여러 종류의 파워막대가 저축되어 있을 경우에는 먼저  만든 것이 먼
저 쓰입니다.

2인 경기

  이 게임은  두명이 동시에 즐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Game/Settings에서 
혼자인지 둘인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 게임을 둘이서 상대에 상관  없이 따
로따로 할 수도  있지만 Game/Settings에서 Duel mode를 체크하면 둘이서  경쟁
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에는 한쪽에서 네모를 많이  없애면 그 네모가 상대
방으로 가서 쌓여 올라가게 됩니다.
  상대방으로 가는 네모는 이렇게 계산됩니다. 우선, 한쪽에서  막대 하나를 써
서 3개의 네모만을 없애면  상대방에게 어떠한 영향도 줄 수 없습니다.  4개 이
상을 한꺼번에 없앨  때 (연쇄반응도 포함해서), 그 갯수중 3개를  뺀 나머지가 
상대방쪽으로 가서 저축됩니다.  이 저축된 네모가 다섯개가 되면 상대방의  화
면 맨 아래에 새  줄이 생겨나면서 나머지가 위로 밀려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단순히 밀려 올라가는 것 뿐이 아니라, 상대방의 화면에서  내려오고 있던 막대
가 없어지고 새  막대가 내려오므로 상대는 짜증에 헷갈림까지 겹치게  됩니다. 
거기다 상대방이 막  막대를 떨어뜨리는 키를 눌렀을 때에는 타이밍에  따라 새
로운 막대가 그대로 한가운데에 떨어지게 되므로 피해가 막심합니다.
  2인 경기에서는 파워막대가  대단히 유용하게 쓰입니다. 막대를 필요한  순간
에 써서  대량의 네모를 한꺼번에 상대방에게  보냄으로써 결정타를 먹일  수도 
있습니다.

전술

  이 게임에서 쓰이는  전술 몇가지를 들어 보겠습니다. 이것을 통달하면  상당
히 재미있을 것입니다.
  1. 한꺼번에 많이  없애기 - 이것은 2인 경기에서 기본적인  전술입니다. 3개
     를 여러번 없애도 상대방에게는 아무런 효과가 없으므로  일부러 4개 이상 
     없애서 상대방을 공격하도록 합니다.
  2. 같은색 파괴막대  모으기 - 파워블럭을 쓰는 2인 경기시에  가장 기본적인 
     전술입니다. 한사람 화면의 열(컬럼)수가 9개이므로, 정가운데  열부터 시
     작해서 한쪽  끝까지 다섯칸을  파워블럭 모으기에 전적으로  할당합니다. 
     이때 새로운 막대가 한가운데에 떨어져버리는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
     가운데에 첫번째 파워블럭을 놓습니다. 일단 같은색  파괴막대를 저축하면 
     최대한 버티다가 네모들이 거의 맨 위까지 차올라 왔을  때 파워막대를 써
     서 상대방에게 네모들을  퍼부어 치명타를 먹입니다. 여기서 네모들이  자
     기 영역의 맨  위까지 차올라올 때까지 참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
     래야 상대방에게 가는  네모의 갯수가 충분히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하지
     만, 상대방이 많이  차올라와 있지 않아 파워막대의 일격에 견딘  뒤 카운
     터 파워막대를  날리게 되면 비참하게 질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파워막대를 쓰기 전까지 얼마나 잘 버티는 가가  중요합니다. 역시 기본기
     가 승패를 좌우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튼, 이 전술은  너무 기본적인 것
     이라서, 이 전술을 쓰지 않으면 파워막대를 쓰는 2인  경기에서 이 전술을 
     쓰는 상대에게 이길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3. 같은색 파괴막대로 파워블럭 맞추기 - 보통 같은색  파괴막대는 가장 많이 
     널려 있는 색깔에다 맞춥니다. 하지만 화면에 파워블럭이  다섯개 이상 널
     려 있는 경우는 파워막대로 파워블럭을 맞추면 파워블럭들이  모두 없어지
     면서 새로운 같은색 파괴막대가 생기므로 또한번 쓸  기회가 생깁니다. 이 
     전술을 쓰기  위해 보통 한쪽 구석의  맨 위에 파워블럭을 하나  얹어둡니
     다. 이 전술은 2인 경기에서는 웬만한 기본기가 없다면 쓰기가 힘듭니다.
  4. 파워막대  모으는 것을 방해하기 -  파워블럭이 나오는 경우 대개는  줄이 
     밀려 올라와 내려오던  파워블럭이 없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급히  막
     대를 떨어뜨리는 키를 누르게 됩니다. 이때 타이밍을  잘 맞추어 떨어뜨리
     는 키를 누르는 순간 줄이 밀려 올라가게 만들면  파워블럭이 없어지고 한
     가운데에 엉뚱한 막대가 삐죽이 서게 되어 전의를 상실하게  만들 수 있습
     니다. 이것은 대단히  고난도의 기술이지만 성공하면 대단히  통쾌합니다. 
     물론 상대방과의 인간관계에 금이 가는 것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컴퓨터와의 경기

  현재는 'Rager'라는 컴퓨터 경기자와 경기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것은 어디까지나 시험용입니다. 하지만 이놈은  기본기에 대단히 충실해서 파
  워블럭 옵션 없이 경기를 하면 이길 확률이 거의 없을 겁니다.
  나중에 다른 컴퓨터 경기자를 더 넣을 생각입니다.

끝=======================

한번 해 보시구요, 부족하거나 개선할 점, 그리고 추가 아이디어가 있으면 말해
주세요.

그럼.

                                   ZZZZZZ
                                     zZZ  eeee  ooo
                                    zZ    Eeee O   O
                                   ZZZZZZ Eeee  O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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